Adobe DPS – 다기기를 위한 렌디션(renditions)과 유료 폴리오(folio) 설정

어도브 디지털 퍼블리싱 수트

어도브 디지털 퍼블리싱 수트(Adobe Digital Publishing Suite)는 아이패드 출시와 함께 미국의 와이어드(Wired)지의 디지털 에디션 제작 도구로 시작된 범용 전자출판 솔루션이다. 시간이 흘러 이 저작도구가 출현한지도 거의 두 해가 지났다.

사실 전자출판을 다루는 몇몇 해외 블로그를 통해 알려진 이 도구에 대한 평가는 그리 희망적이지는 못하다. 모든 얘기를 이 포스트를 통해 하는 건 어려우니 뒤로 미루고, 한 가지만 보자면 이 도구는 어도브 인디자인이 지배력을 갖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그간의 편집 디자인 프로세스를 거의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전자출판 분야에서도 어도브의 지배력을 그대로 유지하는 데 촛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이다. 관련된 여러 이슈에 대해서는 앞으로 시간이 될 때마다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아무튼 이 포스트는 렌디션(rendition) 설정 방법을 다룬다. 렌디션은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호환 기기의 화면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고안된 방식이다. 인쇄물과는 달리 서로 다른 타블릿 화면의 크기에 동일한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건 쉽지 않다. 웹사이트나 e-pub과 같이 동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의 위치를 잡는 방식이면 상관이 없다. 하지만 상당 수의 책과 잡지는 지면의 크기와 시각적 요소의 배치 형식 자체가 아이덴티티 형성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무작정 변화를 받아들이기는 힘들다. 따라서 어도브 DPS가 취한 방식은 각각 다른 기기의 화면 크기에 맞게 폴리오를 따로 준비하여 통합하도록 했다. (물론 디자이너의 작업량은 배로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이를 보완해주는 Fluid Layout등 자동 변환 도구들이 인디자인에 포함되는 추세이긴 하나 어디까지나 표준화된 방식으로 만들어진 매우 기계적인 소스에 한해 적용 가능하므로 한국의 실정과는 거리가 있다.)

렌디션 설정 시 주의할 점은 Folio Name과 Product ID를 동일하게 해주는 것이다. 어도브는 유료 이슈나 정기구독 모듈을 활성화시켜 운영 중인 출간물의 경우에는  Publication Name, Folio Number, Publication Date를 포함한 모든 메타정보를 동일하게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듯 M-LPMK_ISSUE15 폴리오 2개(이렇게 쌍으로 이뤄진 폴리오를 렌디션이라고 함)가 서로 같은 메타정보로 설정되어있는데 하나는 1024*768, 다른 하나는 2048*1536이다. 이렇게 설정하면 아이패드의 경우 레티나(Retina)화면을 채용한 iPad3에서는 2048 크기의 폴리오를 라이브러리에 띄워주게 되며, 구형 기기에서는 그 화면 크기에 맞도록 1024 크기의 폴리오를 띄워주게 된다. 애플 아이튠즈 콘넥트(iTunes Connect)의 설정과 연동되는 Product ID는 두 개의 렌디션에 동일하게 설정되어있으므로 같은 구매 건으로 애플 아이튠즈 계정은 인식한다.

렌디션 별로 제작된 폴리오(folio)의 메타(meta) 정보 설정 (누르면 확대)

*참고 : 아이튠즈 콘넥트의 정기구독 설정은 초기에 한 번 결정하게 되면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정기구독 설정시 하나의 기간 설정마다 Product ID가 생성되는데, 아이튠즈 콘넥트의 Product ID는 한번 삭제하는 경우 다시 복구할 수가 없어 그 아이디로 구매한 계정 사용자는 그야말로 미아 신세가 되기 때문이다.

글쓴이

ssall

Independent Researcher & Writer in Design +++ Digital Content Director at Ahn-graphics Ltd.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