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기획 ‘방짜의 미스테리’

bb.jpg

오늘 방송분이라서 동영상은 직접 찾아보셔야 할 듯..

http://www.kbs.co.kr/1tv/wedplan/

방송의 주요내용은..

식당이나 종가집 며느리의 전설쯤으로만 내려오던 방짜의 비밀이 있었다고 한다. 그것은 바로 나쁜 음식을 방짜에 넣으면 방짜에 그림자가 생긴다는 것이었다. 방짜를 다루는 이 프로그램에서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주로 한식과 관련이 있는 사람들..)로부터 같은 말을 듣고 실제로 실험을 해보았는데 놀라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그것은 바로 방짜에 세균, 독성물질, 농약 등을 직접 넣거나 첨가시키면 바로 표면에 흰색의 흔적이 나타났고(아마도 부식), 악명높은 O(오)157균의 경우 세균배양액을 같은 조건에서 스텐그릇과 도자기 그릇, 그리고 방짜로 나눠 넣고 24시간을 경과시켰더니 놀랍게도 방짜만이 유일하게 세균을 100% 죽여버렸다는 것. 확인한바에 의하면 국내나 국외의 금속재료학회지등에 발표된 사실이 없는 내용이라고한다.

더 깊숙히 그 내용을 알아본 방송팀은, 미스테리한 사실을 또 발견했다. 방짜의 경우 거의 20%의 주석을 구리와 합금한다. 하지만 현대 재료학상 주석의 합금비율은 10%를 넘을수가 없다는 것. 실제로 어떻게 22%의 합금을 이뤄내는지 전자현미경으로 합금과정을 분석한 결과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합금과 성형방식(계속 열을 가하면서 두드리는 방식)때문에 불균질이어야 할 주석과 구리성분이 잘게 부숴져 균일한 합금질을 이뤄내는 것이었다.

…그 이외에도.. 많은 내용..

아뭏든 나만 몰랐었는지는 몰라도 놀라운 합금비에 대한 설명이 흥미롭고 그에 더한 과학적 효과에 대한 설명을 듣자니 신비롭고 또 신비롭네요.. 한번 동영상을 찾아서 꼭 보시기를.. 재미납니다. 마치 금속재료학 강의같기도 하고,,

글쓴이

Yoonho Choi

independent researcher in design, media, and locality & working as a technology evangelist in both design and media industries

“수요기획 ‘방짜의 미스테리’”에 대한 4개의 생각

  1. 제가 전공이 금속공예인 관계로 그 프로를 보면서 거의 거품물 지경이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죠..

  2. 저도 봤습니다.

    구리가 그런 작용을 한다죠? 우리나라는 구리만 난다니…

    구리구리…

    옛날사람들은 정말 놀라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