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이슈로 난리법석이네요.

기억에 남는 수업이 있는데요, 뭐냐하면, ‘Biased / Unbiased Training’ 입니다. 영국이라고 특별히 배우는 것도 아닌 ‘상대방 입장 훈련’정도의 내용입니다. (특별히 영국과 그리 관련있어보인다는건 아님) 아무튼 그 연습을 한 일주일 내내 주제로 삼아서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복잡한 건 아니구요,

‘공개처형에 반대하냐…마냐’ 등의 웬지 심각한 주제를 설정해놓고 우선 자기 입장을 확실하게 정한 후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막상 세미나에서 발언할 때는 이미 정했던 자신의 원래입장과 정 반대의 입장에서 토론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이디어로만 생각해보다 직접 해보니 생각외로 흥미진진해졌습니다. 당연히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 많은 이해가 뒤따르게 되었구요. 그야말로 ‘남 생각좀해..’라던지, ‘내입장이 되어봐봐.’와 같은 경험이 되는 것이죠. 책 몇권 읽어보면서 진리를 발견할수는 없는 것 처럼, 자신의 생각만 되풀이하면서 갇혀버리게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고 그랬습니다.쉬운 일은 아닌 듯 합니다. 나를 바라보는 일, 치우치지 않는 일.. 정말 뭔가를 공부하기에 앞서 해결해야 할 작업이란 생각도 들고요.

이곳에 와서 지내는 한국인들, 중국인들, 스페인인들, 대만인들, 일본인들에 이르기까지, 만나본 사람들 나름대로 느끼는 인종적 선입견들도 참 많습니다. 다들 이곳에서 오래들 산다기보다는 잠깐 살다 나갈 사람들이다보니, 생활하다 어떤 문제에 부딛히면 문제의 쟁점을 인종적 차이로 돌리게 되는… 누가 꼭 죽고 다쳐야 인종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잠재적인 차별은 차별 당하는 사람조차도 항상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황우석씨 관련 내용으로 전국이 난리법석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없어지기를 바라는 ‘네이버 뉴스’를 꼬박꼬박 살펴보다보니 그렇게 되더군요. -_-, 이런 종류의 ‘모여있는 것 보기’는 편하긴 하지만 정말 위험한 일이죠. 아카이브마 도서관마다도 특유의 시각이 있다면서 조심하면서 신중한 자료찾기를 권하던 어느 상급학생의 말도 생각났습니다.

글쓴이

Yoonho Choi

independent researcher in design, media, and locality & working as a technology evangelist in both design and media industrie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