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한 의자 디자인, 허먼 밀러 회사 _ Herman Miller Company

글 : 2010년 4월 5일, 라이언 아담스Ryan A. Adams _ 텍사스 대학교 디자인사 연구실

marshmallow-sofa
marshmallow-sofa

1930~40년대, 디프리D.J. Defree와 그의 장인 허먼 밀러Herman Miller는 허먼 밀러 회사Herman Miller Company를 키워냈다. 이 둘은 성공을 보장받기 위해 잘 나가던 당대의 가구 디자이너들을 고용했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최신의 모더니즘 디자인을 통해 가정과 사무용 가구들, 그리고 작업 공간의 격을 높이는데 집중했다.

허먼 밀러 회사에서 일했던 디자이너들 가운데 가장 유력했던 인물로 조지 넬슨George Nelson을 꼽을 수 있다. 그는 디프리에 의해 허먼 밀러 회사의 디자인 디렉터로 선임되어 회사의 초창기 디자인을 이끌었다. 넬슨은 흔히 그의 디자인 방법론과 관련하여 모험가로 불리며, 어떤 이들은 그가 디자인을 재정립한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예일 대학교Yale Univ.와 로마에서 건축을 배우긴 했지만 그가 가장 성공한 분야는 글 쓰기와 가구 디자인이었다.

넬슨이 허먼 밀러 회사를 위해 작업한 디자인 가운데 가장 상징적인 것으로 1956년에 어빙 하퍼Irving Harper의 도움을 받아 만든 마시멜로 소파Marshmallow Sofa를 들 수 있다. 이 소파는 허먼 밀러 회사의 다른 디자인에서 채용된 중요한 요소들을 많이 담고 있다. 우선 음적 공간에서 공기역학적 유선형 미학이 적용되었다. (역주-본디 공기역학적 유선형화streamlining는 공학에서의 기능적 합리성보다는 피상적인 하나의 스타일로 50년대의 디자인을 휩쓸었다. 여기서 공기역학과 유선형이 뜻하는 것은 음적negative 공간, 즉 가려져 있거나 형태의 구축에 고려되지 않았던 공간을 통합해 공기/공백의 흐름을 고려한 디자인을 생각한다는 것이다.) 꽤 편안하고, 매우 매력적으로 보이며, 두드러지는 부분들이 서로 조화되는 동시에, 주변과 어울리도록 디자인되었다. 구조적으로는, 50년대식 바 스툴처럼 실린더 모양으로 생긴 쿠션들이 배열되어 단순한 철제 뼈대와 연결된다.

허먼 밀러 회사의 디자인들 가운데 다수는 불필요한 덩어리를 제거시킨 모습으로, 유선형의 품새에, 단순하며, 실로 복잡한 형태라 해도 미니멀하게 보인다. 고도로 기능적이며 시각적으로 뛰어난 제품을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이다. 투명성은 허먼 밀러 회사의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사물을 보다 덜 침입적이도록 유도한다. 양적 공간과 음적 공간이 완벽하게 조화되고, 그에 따라 종래의 가구들이 부담스럽게 공간에 놓여있던 것과 다르게 가벼운 그물 망 구조가 주변과 어우러지기 때문이다.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으로 ‘열린 공간open plan’의 사무실을 꼽을 수 있다. 이 디자인은 사무원 작업공간에 완전한 벽체를 이용하는 것 대신, 큐비클cubicle이라는 개별 공간을 그룹화된 사무 공간에 적용한다. 이는 과거의 디자인이 놓치고 있던 음적negative 공간을 적극적으로 통합시켜 더욱 효율적인 자원의 이용을 도모한다. 마시멜로 소파의 경우에서처럼 공간 전반에 더욱 많은 공기와 빛의 흐름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Eames Wire Chair
Eames Wire Chair

찰스와 레이 임스Charles & Ray Eames가 1951년에 디자인한 임스의 망사 의자Eames Wire Chair도 유사한 요소를 갖고 있다. 극도의 유선형 미학을 보여주는 이 의자는 가볍고 음적 공간 전체에 공기 흐름이 원활하다. 지나친 부분이 없는 이 의자는 효율적인 자원의 활용을 통해 생산 가격 또한 높지 않다. 철사로만 만들어졌으며 다른 재료로는 쿠션 정도가 더해질 것이다. 하지만 기본 디자인은 오직 하나의 재료로 단순하게 구부린 기하학적 구조 뿐이다.

Noguchi Table
Noguchi Table

허먼 밀러 회사가 투명성의 미학을 이용한 또 다른 사례로 1944년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가 디자인한 노구치 탁자Noguchi Table가 있다. 이 탁자는 순수 미술과 가구 디자인 사이의 아름다운 교차를 보여준다. 낮게 깔린 탁자의 삼각형 유리 상판은 모서리가 둥글게 처리되었고, 서로 바라보듯 놓인 같은 모양의 나무 조각 두개 위에 올려진다. 유리 상판은 그 자체로 주변과 어우러지며 모든 방향에서 나무 형태의 조감이 가능하도록 만든다. 연약한 듯 보이나 튼튼하며, 단순한 디자인이어서 보는 이가 그 구조를 이해하기 쉽다.

Capelli Stool
Capelli Stool

캐롤 카탈라노Carol Catalano가 디자인한 카펠리 스툴은 허먼 밀러 회사의 또 다른 디자인 걸작으로, 음적 공간 개념을 구체화한 사례다. 카탈라노는 스스로 손가락을 교차하는 모습에서 스툴의 디자인을 떠올렸다. 구조는 간단하다. 두 벌의 똑같은 나무 구조가 손가락을 걸어 잠그듯 결합되는 디자인이다. 미니멀한 구조 전반에 빛과 공기의 흐름이 극대화된다. 시각적으로 미려하며 인간공학적이고 편안하다. 단순함은 구조의 이해를 쉽게 하며 작은 공간에 접어서 수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Aeron Chair
Aeron Chair

아마도 허먼 밀러 회사의 음적 공간 미학이 가장 실용적이고 성공적으로 적용된 것이 에어론 의자Aeron Chair일 것이다. 1994년, 돈 채드윅Don Chadwick과 빌 스텀프Bill Stumpf가 디자인한 이 혁명적 사무용 의자는 부분적으로 재활용 자재를 사용했으며 부품들은 이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상되었다. 시각적으로 매우 미려하며, 유연한 형태와 재료를 사용해서 사용자의 신체에 잘 결합되도록 조절성을 극대화시켰기 때문에 건강에도 잇점이 있다. 착석자의 자세를 바로잡는 걸 돕고, 피곤함을 낮추며 탄력성 있는 투과형 재료를 통해 편안함을 제공한다. 에어론 의자는 좋은 의자가 천으로 덮힌 쿠션이 있어야 한다는 과거의 관념을 없앴다. 세련된 유선형의 품새를 지닌 이 의자에서 재료는 투명하다. 따라서 사용자는 모든 부품을 볼 수 있어서 그 구조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고, 또한 공기와 빛이 음적 공간 전반으로 흐를 수 있다.

허먼 밀러 회사는 20세기의 미국 디자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부분을 점했던 곳이다. 혁신적인 창조성은 그들이 성공한 이유였고, 투명성과 유선형 형태의 결합은 회사를 매우 인기있고 상징적인 곳으로 만들었다.

via Design History Lab » Ryan A. Adams.

글쓴이

Yoonho Choi

independent researcher in design, media, and locality & working as a technology evangelist in both design and media industrie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